시흥은계택지개발지구 상가주택-당근집(준공)

택지개발지구의 초입에서 시간을 거슬러 터줏대감이 되길 바라는 집이다. 당근을 닮은 주황빛 벽돌을 두 가지 톤으로 하여 상가가 전면이 되는 북측면과 주거가 전면이 되는 남측면을 다른 얼굴로 디자인하였다.

당근집은 새로운 건축 수주 시스템인 플랫폼에서 작은 공모를 통해 선정되어 설계를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 공모 당시는 클라이언트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어 우리의 색깔을 많이 담은 디자인을 제안하였는데, 선정 후 설계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예 디자인을 처음부터 다시 하게 되었다.

만날 때 마다 주황색 셔츠나 점퍼를 입고 오시는 오렌지매니아 클라이언트는 우리에게 시간이 가도 질리지 않는 견고하고 단정한, 그러나 특색 있는 집을 요청하였다.

대지는 택지개발지구 초입의 도로가 T자로 만나는 곳으로 남북으로 2면에서 도로와 만나는 반듯한 땅이었다. 상가와 주택이 혼합되어 지는 상가주택에서 2방향 접도는 주거와 상가의 전면을 달리 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조건이다. 이런 설계를 위해서는 쉬운 조건 속에서 우리는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삶의 패턴, 의도하시는 바를 경청하여 설계를 진행하였다.

사진은 나르실리온의 이한울작가 촬영입니다. 사진의 저작권은 나르실리온 이한울작가에게 있습니다. 사진의 소유권은 갓고다건축에 있습니다. 무단 사용 및 배포는 불가합니다.

대지면적 : 312m2

연 면 적 : 615m2

층 수 : 4층

용 도 : 근린생활시설 + 다가구주택

건축설계 : 갓고다건축사사무소

(설계 : 권이철, 최윤영)

구조설계 : JM구조기술사사무소

(설계 : 이재균)

촬 영 : 나르실리온 (이한울작가)